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진해우체국

  • 길이 사적 291호
  • 시간
1 / 4
기본정보,구간,길이,시간으로 구성된 표
기본정보 진해우체국은 [Y]자 형태의 3방도로 중앙에 조성된 삼각형의 대지(2,086㎡)에 건물면적 452㎡으로 지은 단층 목조건물로 1912년 10월 25일 준공하여 그해 11월 15일 진해우편국이 이전하여 2000년까지 우체국 청사로 사용해왔다. 평면은 삼각형대지의 꼭지점에 해당되는 중원광장 쪽, 즉 양도로가 만나는 지점을 출입구로 하고 있어 입구는 좁으나 건물안으로 들어서면 점차 넓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목조건물로, 원래 지붕은 동판으로 덮고 사방에 동재로 난간을 둘렀으며 자연광의 일조량을 충분히 흡수될 수 있도록 반원형 채광창(채광-창(採光窓)(명사) 햇빛을 받기 위하여 내는 창문.)을 설치 하였다.
2차 세계대전 말기 일제가 무기를 생산할 재료가 부족하여 지붕의 동판과 난간을 모두 징발하고 아연으로 대체하였으나 1984년에 다시 본래대로 동판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원래 목재 마루틀 위에 널마루가 깔렸던 바닥도 노후된 널마루를 들어내고 시멘트모르타르 마감으로 개조하였다.
건물의 양식은 러시아풍의 절충식 근대건축인데 정면 입구의 양측으로 세운 강한 배흘림이 있는 투스칸오더(Tuscanorder)의 두리기둥으로 당당한 외관을 보이고 있다.

이용 정보
문화재명 : 진해우체국
지정별 : 사적 291호
위 치 : 진해구 통신동 1번지
위치설명 : 중원로터리에서 속천방향에 위치
규 격 : 재료(목조 아연지붕), 형식(러시아식 건조물), 면적(단층, 452㎡)
구간 재료(목조 아연지붕), 형식(러시아식 건조물), 면적(단층, 452㎡)
길이 사적 291호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