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신방리 음나무군

  • 길이
  • 시간
1 / 4
기본정보,구간,길이,시간으로 구성된 표
기본정보 두릅나무과의 낙엽교목이며 굵은 가지가 사방으로 퍼진다. 크고 편평한 가시가 달린다.
잎은 마주나고 거의 둥글며, 가장자리가 단풍잎처럼 5~9개로 갈라지며 열편에 톱니가 있다.

엽병 길이가 10~30Cm. 간혹 50Cm에 달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황록색이다. 화서는 가지 끝에서 자라서 가지가 갈라지고 끝에 20~30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린다. 열매는 거의 둥글고 지름이 6mm 정도로서 10월에 검게 익으며 1~2개의 종자가 들어있다.
신방초등학교 뒤의 길가 언덕에서 4그루가 자라고 있으며, 높이는 18~19m정도이다.
가슴높이 둘레는 가장 큰 것이 5.4m이고, 3그루는 크기가 비슷하며 3.2m이다.

1982년 10월에 외과 수술을 받았다. 길가에서 자라며 늙었기 때문에 심재가 썩은 부분이 많다. 썩은 부분을 모조리 도려내고 소독한 다음 인공수피로 채웠다. 서 있는 곳의 경사가 급하기 때문에 노출되고 있으므로 석축을 쌓아서 뿌리가 묻히도록 하였다.
나무 나이는 약700년쯤 되었으며, 높이는 약30m, 가슴높이 지름이 약1.8m에 달한다.
목재는 악기를 만들고, 가시가 달린 가지는 귀신을 쫓는 용도로 써 왔다.
마을 사람들은 귀신을 쫓는 나무라 하여 음나무 아래에서 풍물을 치며 마을의 액운을 쫓았다고 한다.

또한 나무를 훼손하면 재앙을 받는다 하여 극진히 보호하고 있다.

이용정보
(천연기념물 제164호)
영문명 : Kalopanax pictus
위치 : 신방초등학교 뒤의 길가 언덕
과 : 두릅나무과의 낙엽교목
개화시기 : 7~8월
열매 : 10월에 검게 익는다.
구간
길이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