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관광

주메뉴 열기 창원메인

창원시 문화예술특별시

지역문화지수 평가에서 우수한 문화자원과 기반을 인정받은 도시 '창원'


무학산둘레길

  • 주소 창원시 마산합포구 교방동 산 31번지
  • 길이 21㎞
  • 소요시간 6시간
무학산

만날고개 못다 부른 전설 역사 속에 남겨진 노래가 숨어서 기다리다.

돌섬과 마창대교 진해와 창원이 한 눈에 들어오고, 멀리는 기억 속 전설과 함께 나란히 걷는 길. 잠시 숨을 돌려 잔잔한 마산 가고파 바다와 시가지를 내려다보는 사이 어느새 편백나무 향기가 발길을 재촉하는 길. 도심 가까이서도 깊은 숲속에 갇힌 듯 고요하고 명징해지는 마음의 길.

무학산 둘레길코스 테이블
구간 코스 거리 시간
1구간 밤밭고개 화살표 만날고개 화살표 수선정사 화살표 완월폭포 화살표 보타사 화살표 서원곡 8.1km 약 3시간 20분 소요
2구간 서원곡 화살표 무학 편백산림욕장 화살표 광명암 화살표 봉국사 위 화살표 두척약수터 화살표 두척경로당 화살표 중리역삼거리 12.9km 약 5시간 20분 소요

1구간(출발):밤밭고개-2.6km-만날고개-2.4km-완월폭포-3.1km-서원곡/2구간:서원곡-광명암-봉국사(4.4km)-3.8km-두척경로당-4.7km-중리역삼거리 도착 (마재고개까지 0.9km) ※1구간(8.1km), 2구간(12.9km)

무학산 둘레길 풍경사진

문득 지나쳐오던 앵지밭골에서 내 어린 시절의 부모님 얼굴에서 오늘의 나를 고맙게 찾아오는 길, 어느새 욕심에 찌든 삶을 반성하게 하고 지친 어깨를 당당하게 바로 세우게 하는 뼈아픈 역사가 숨어있는길. 돌과 바람과 나무가 손을 이끌어 탁 트인 세상의 한 쪽을 슬며시 열어 보이는 착한 길. 따뜻한 사람들과 작은 행복과 건강한 일상으로 되돌아오게 하는, 그 많은 길 아래서 반갑게 만난 당산벽화마을 앞 한 번 쪼여 맨 신발을 다시 편하게 고쳐매보는 길

무학산 둘레길 풍경사진2

여행팁

둘레길 코스에 따라 무학산 등산로가 이어져 있다. 서원곡 주차장에서 올라 팔각정과 걱정바위, 서미지기, 정상(1시간 30분)에 이르는 코스와, 만날고개에서 대곡산 안개약수터, 정상에 이르는 (2시간 30분) 코스가 대표적이다. 서원곡의 무학폭포 코스를 통해 정상에 갔다가 서학사로 하산 하는 코스가 가장 유명하며, 중리역에서 만날고개까지 종주를 해도 5시간이면 넉넉하다.

  • 봉국사 대한 불교 조계종 소속의 사찰로 무학산 둘레길 출발점에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사찰이다.
  • 서원곡 완월농장에서 서원곡 입구까지 편백나무가 심어져있어 피톤치드향 가득한 등산로이다. 둘레길을 찾는 등산객들에게 쾌적한 트레킹 환경 조성과 심신이 지친 현대인들의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서원곡은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으로 여름철이면 가족단위로 물놀이를 즐기러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 만날공원 만날고개 또는 만날재라고도 부르며, 고려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녀의 애틋한 상봉 전설을 바탕으로 그리움을 주제로 한 만날제 축제도 이곳에서 매년 열린다.

여행메모

문의(지역번호 055) : 마산합포구 공원산림과 220-4661 / 마산시외버스터미널 256-1623 / 마산고속버스터미널 255-2576 / 마산역 1544-7788

창원둘레길맵 다운로드